크리에이터(유튜버/BJ)

침착맨

명실상부 탑 인플루언서. 모두를 사로잡을 수 밖에 없는 뻔하지 않고 획기적인 그 만의 콘텐츠

장르 셀럽 / 크리에이터(유튜버/BJ)
구성인원 1명
대표작 침국지, 궤도'초전도체'특강 등
조회수 30회

주요 실적

유튜브 구독자 수 222만 명 달성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7.9만 명 달성

더보기 +

자세한 소개

만화가 이말년이 인터넷 방송인으로 활동할 때는 이말년이라는 만화가 필명 대신 '침착맨'이란 닉네임으로 스트리밍을 하고 있다. 예명인 침착맨은 하스스톤 방송 초기에 "운빨이 난무하는 하스스톤, 조금 더 침착한 자가 승리한다."라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원래 한창 웹툰을 연재할 때는 단순 취미생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으나, 2016년에 이말년 서유기가 완결되고 난 이후에는 아예 본인 스스로 웹툰 작가라 말하기 부끄럽다라고 할 정도로 스트리머 활동의 비중이 높다.
2018년 중반 즈음부터 주호민 작가의 작업실에 얹혀 생활하게 되면서 주호민 작가가 방송에 종종 출연하였는데, 반응이 좋아 어느새 고정 게스트가 되어 협업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것을 기점으로 10만 대에 머무르던 유튜브 구독자가 폭발적으로 치솟아 2019년 중반에 50만, 2020년 6월 말에는 70만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고, 주호민 작가도 직접 스트리머 겸 유튜버로 데뷔하기도 했다.
아프리카TV의 주력 콘텐츠지만 트위치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보라(보이는 라디오)'를 트위치로 진행하는 몇 안되는 스트리머 중 하나다. MBC, SBS에서 방송을 진행한 경력과 인맥을 살려 TV에 잘 나오지 않는 게스트들도 출연하는 등 방송국에 밀리지 않는 섭외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웹툰 작가 이말년으로서의 활동을 쉬고 인터넷 방송인 침착맨으로 매체에 자주 등장하면서 사실상 침착맨 쪽이 본업이 되어 가는 중이다. 매주 팬 카페에 주간 방송 계획을 공지하고 홍보 콘텐츠, CF 출연, 콜라보레이션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을 넓혀가고 있는 한편, 만화가의 정체성은 가끔 게스트 출연때 캐리커쳐를 그려주는 정도로만 남아있다. 웹툰 연재처인 네이버에서조차 이말년씨리즈를 '침착맨이 그린 웹툰'으로 홍보하는 등 인터넷 방송인으로 더 가깝게 비춰지고 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했다.

더보기 +